공지사항
게시판
자료실
사이트 맵
 
HOME / 커뮤니티 / 자료실

 로그인 Category : Category

재미있는 숯 이야기
박성규  2010-01-09 14:51:52, 조회 : 848, 추천 : 151

1. 숯의 개요
숯이란 ‘신선한 힘’이란 뜻을 지닌 우리말로서, 영어로는 차콜이라고 하며, 사전적인 의미는 나무를 숯가마 속에서 구어 낸 덩어리로 목탄을 의미한다. 즉, 숯이란 재료 물질(나무)을 섭씨 600~900℃의 온도에서 일차적으로 탄화시킨 것을 말한다. 그리고 탄화 과정에서 작은 구멍들이 생기게 된다. 숯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 작은 구멍들이 많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다시 600~900℃의 온도에서 같은 공정을 한 번 더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을 활성화라고 한다. 숯을 탄화 과정을 거치면서 활성화시킨 것을 활성탄이라고 하며, 활성탄은 강한 흡착성을 지닌 탄소질의 물질이라고 정의한다.
숯의 일반적인 구성 성분은 탄소가 85%이고, 수분이 10%이며, 미네랄이 3%이고, 휘발분이 2%이다. 이 숯은 주로 탄소의 덩어리로서, 탄소는 맛도 없고 냄새도 없는 고체로서 금속과 비금속의 중간 성질을 띠고, 원자 상호간에 사슬을 형성하여 생명체와 관계되는 무수한 유기 화합물이 형성되며, 이것은 탄소가 다른 원소와 다른 특이한 성질이다.
탄소는 단체로서 다이아몬드, 흑연, 무정형 탄소의 세 가지 형태가 있다. 또, 무정형 탄소의 표면을 활성화한 것이 활성 탄소이다. 여기서 무정형 탄소에 각종 화학 처리를 함으로써 흡착 성능을 향상시켜 활성탄을 만들어 사용하고있다. 활성탄은 주성분이 탄소이나 미량의 산소, 수소, 질소 등 원소를 함유하며, 구조적으로는 미결정 탄소가 불규칙적으로 배열되고, 이들 사이에 생긴 세공이나 탄소 조직의 결함에 의해 발달한다.
2. 숯의 이용
먼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서 숯은 다양하게 이용되어 왔다. 우리나라에서는 조상들의 지혜로 장을 담글 때, 나쁜 냄새와 맛을 없애기 위해 간장 독에 빨간 고추와 함께 몇 조각의 숯을 띄워 간장의 변질을 막고 맛을 좋게 했을 뿐만 아니라, 토속적으로 산모의 방에 숯을 걸어 놓았다고 한다. 또, 배탈이나 설사를 할 때, 원인이 된 음식이나 한지 등을 태워 만든 숯을 가루 내어 물에 타서 복용하거나, 솥 밑에 붙은 그으름을 복용하였다고 전한다.
또, 우물을 파고 밑바닥에 숯을 깔아 물을 정화하고 맛을 돋구었다. 어린아이가 태어나면 왼 세끼를 꼬아 숯 덩이를 끼워 질병이나 잡귀로부터 숯이 아기를 지켜 주리라 믿었다. 팔만대장경이 보관되어 있는 해인사 경판전에 곰팡이나 거미줄을 찾아볼 수 없는 것도, 석굴암이 천 년의 역사를 호젓이 간직할 수 있었던 것도 그 땅 속에 묻힌 숯의 힘 덕분이라고 한다.
또, 땅의 산성화를 막고 식물에 유익한 미네랄을 공급하여 지력을 증진시키고, 숯의 지사 효과를 이용하여 인축의 설사 치료와 병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 주는 데 사용하였다. 또, 숯 굽는 과정에서 수증기와 같이 나오는 연기 속에는 200여 종의 유기산 화합물이 함유되어 우리가 살아가는 데 거의 모든 목적으로 쓰일 수 있는 자연의 소중한 자재인 목초액이 얻어진다.
구체적인 숯의 효능은 다음과 같다.
  ㉮ 방부, 방습 효과 : 채소류 및 식품 저장 할 때 보존 상태가 오래 간다.
  ㉯ 여과 효과 : 채소류의 농약, 세제 여과의 효과가 있다
  ㉰ 습도 조절 효과 : 제습 및 습도 조절 효과가 탁월하여 장롱, 싱크대, 쌀통 등에 두면 쌀벌레 박멸 및 습기를 제거한다.
  ㉱ 음이온 발생 : 삼림욕 효과, 공기 정화 효과, 유해 물질 정화, 냄새 분해 제거, 공기 오염 방지, 곰팡이 발생 방지, 자율 신경 안정, 정신적 안정, 스트레스 해소 등의 생활 효과가 있다.
  ㉲ 유해 전자파 제거 : 숯의 내부로 흡수되어 전자파 소멸
  ㉳ 원적외선 온열 효과 : 노인성 질환 등의 신경통 해소 및 억제에 효과
  ㉴ 냄새 제거 효과 : 냉장고, 신발장, 화장실 등에 냄새 및 악취 제거에 좋다
이러한 숯의 효능들을 이용하여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다. 숯을 탈취제로 냉장고, 화장실, 신발장, 쌀통, 차량 실내, 가구, 싱크대 등의 냄새 제거, 벌레 방지, 공기 정화 등에 이용하고 있다. 또, 숯 베개를 만들어 자율 신경 조절 작용 및 음이온의 발생으로 정신 안정 작용 효과를 이용해 숙면 및 두통의 감소에 이용하고 있다. 수돗물을 정화하여 음용수로 이용하는 수질 정수기 등에도 이용되고 있다.
또, 숯이 흡착해 내는 것으로 밝혀진 물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우리가 흔히 알 수 있는 물질로는 농약의 살충제 종류와, 약물 종류인 아스피린, 바비트레이트, 코카인, 아편, 몰핀, 페니실린, 니코틴, 설파제, 스트리키닌이 있고, 수은, 염소, 철분, 납, 은, 인산과 같은 무기물이나 중금속이 있으며, 대장균, 박테리아, 바이러스와 벤조피렌과 같은 유해 발암성 물질도 흡착한다.
 


  답글달기   수정하기   삭제하기   추천하기   목록보기   글쓰기

Copyright 1999-2019 Zeroboard / skin by zero